INTRODUCTION
INBOUND
OUTBOUND
NEWS
교환/방문학생
교환/방문학생
 OUTBOUND 교환/방문학생 프로그램소개
프로그램 정의
국제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인재육성을 위해 우리대학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한 자매대학에 한 학기 또는 두 학기를 파견한 후 학생이 취득한 학점을 우리대학 학점으로 인정하는 프로그램
프로그램 종류
  교환학생(Exchange Student) 방문학생(Visiting Program)
내용 자매대학으로 파견하며 등록금 및 국제교류장학금 지원 있음
신청학기 최대 2개 학기 파견 가능
신청학점 매 학기당 최대 19학점 2개 학기 최대 37학점 인정 가능 (편입생은 32학점)
등록금 납부 우리대학 및 외국대학 등록금 상호 면제 - 우리대학 등록금 면제
- 외국대학 등록금 납부
- *SAF 프로그램
※ SAF(The Study Abroad Foundation)
장학
교환학생 : 우리대학 등록금 면제, 외국대학 등록금 면제 + 국제교류장학금
방문학생 : 우리대학 등록금 면제, 외국대학 등록금 납부 + 국제교류장학금
구분 장학금 지원 내역
파견 전 선지급분(70%) 파견 후 후지급분(30%)
교환/방문학생(미주,유럽) 1,000,000원 500,000원
교환/방문학생(아시아) 300,000원 200,000원
기타사항
파견 기간 중 우리대학 등록금 전액 면제(최대 2학기)
· 외국대학 등록금 면제(단, 미국 및 일부 영국 대학은 외국 대학에 등록금 납부)
* 파견대학 사정에 따라 기숙사비 지원 가능여부 변동될 수 있음
· 외국대학 이수학점의 우리대학 졸업학점 인정(단, 편입생의 경우 1년간 최대 (~16학번) 35학점 / (17학번~) 32학점 까지 인정)
* 예산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파견학교별 혜택은 상이하므로 파견대학 및 선발에서 필히 확인바람
※ 외부장학 추가 지원가능
자세한 문의사항은 본교 장학처 및 외부 장학 기관에 문의
 
선발 및 파견시기
파견시기 선발공고 서류 접수기간 면접 합격자 발표 주요선발지역
가을학기 (2학기) 1월 둘째주 공고일 ~ 1월 31일

서류접수 마감 후 일주일 이내

※ 필요시 선발 공고문에 사전 공지

면접 심사 후 일주일이내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아시아
봄학기 (1학기) 7월 둘째주 공고일 ~ 7월 31일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아시아
서류접수 마감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일까지 서류 접수기간 마감
선발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매학기 대학 및 국제협력팀 공지사항에 게시되는 선발공고를 필히 확인 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세부사항

지원자격

※ 매학기

선발공고에 따름

  • - 우리대학에서 2개 학기 이상 재학한 학부생 (파견대학에 따라 2학기 이상일 수 있음, 휴학생 가능)
    * 조기졸업자, 졸업예정자, 졸업유예자, 수료생의 경우 지원 불가능
  • - 학업 성적이 평점 3.0 이상인 학생 (단, 파견대학에 따라 평점평균기준 다를 수 있음)
  • - 외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조건 (어학, 성적, 선이수 과목 등)을 충족한 학생*
    * 파견 모집 대학 및 학교별 외국어 자격 기준은 모집시기별 변동되므로 공고 참조
  • - 학칙에 의해 징계를 받은 적이 없는 학생 (학사 경고자 제외)
  • -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학생
  • - 파견이력이 없거나 1개 학기 파견이력이 있는 학생 (2개 학기 이상 기파견자 신청 불가)
  • - 파견기간 중 수료(졸업) 등으로 인한 학적 변동이 없는 학생
  • - 졸업에 필요한 총 취득학점 중 이수할 학점이 남아있는 학생(교양 및 전공학점 무관)
지원서류
  • - 해외파견학생 지원서 및 수학계획서 각 1부(통합정보시스템 작성 및 제출)
  • - 지도교수 추천서 1부
  • - 해외파견학생 서약서 1부
  • - 성적증명서(영문) 1부
  • - 공인어학성적표 1부 (지원시점 기준 2년 이내 유효성적에 한함, 원본지참)
지원시 유의사항
파견절차
1. 모집 공고․접수 - 매 학기 대학 공지사항 및 국제교류처 공지사항에 선발 공고 게시

2. (1차) 서류전형 :

학점 및 외국어성적 서류 심사

  • - 온라인지원서 접수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지원서,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 작성
  • - 파견 가능 대학 목록에서 최소 1지망~최대 3지망까지 선택하여 지원 가능
  • - 온라인 지원시 준비 서류
    : 해외파견학생 서약서, 지도교수추천서, 성적증명서, (서류 접수일 기준) 유효한 공인 외국어 성적표,

3. (2차) 면접심사 :

외국어 면접

  • - 필요시 당해학기 선발 공고문에 사전 공지
  •  ※ 본교 예비합격자 선발 이후, 해외대학에 따라 개별 면접이 있을 수 있음
4. 예비합격자 발표
  •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서류 및 면접 결과 확인
5. 예비합격자 오리엔테이션 실시
  • - 모든 예비합격자는 반드시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야 하며, 미 참석에 따른 책임은 학생에게 있음
6. 외국대학 입학지원서 작성  
7. 외국대학 선발 전형 결과 발표
  • - 우리대학에서 예비합격을 하여도 외국대학에서 입학을 거부하면 파견이 취소될 수 있음
  • - 수학기간은 외국대학에서 지정하는 기간으로 함
8. 입학허가서 수령 후 비자 신청 및 출국 준비
  • - 일반적으로 국제교류처로 발송되며, 연락을 받은 학생은 사무실을 방문하여 수령
  • - 선발 이후 파견 전까지의 모든 준비 과정(입학허가서, 기숙사 신청, 비자 준비, 수강신청 등)은 기본적으로 파견 학생 개인의 책임 하에 진행해야함

9. 추가서류 제출서류 업로드

(국제교류장학금 선지급분 수령)

  •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추가서류 제출 업로드, 완료한 학생에 한해 국제교류장학금 선지급분 지급
  • - 추가 제출 서류 : 파견대학 입학허가서, 항공권, 유학생보험가입증서
10. 파견대학 수학
  • - 파견 해당학기에 본교 재학생이어야 함, 휴학생인 경우 해당 학기에 복학하여 재학생 신분 상태를 유지
  • - 파견기간 동안에는 본교 온라인 강좌를 포함한 모든 과목 수강신청 불가
  • - 파견 전후 계절학기 수강 가능(담당자와 사전 상담 필수)

11. 귀국보고서 및 학점인정 신청

(국제교류장학금 후지급분 수령)

  •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귀국보고서 및 학점인정 신청, 파견 후 다음학기 종료 30일 전까지 학점인정신청을 완료해야함
  • - 학점인정을 완료한 학생에 한해 국제교류장학금 후지급분 지급
  • ※ 학점인정 미신청시, 기 지급된 등록금 및 국제교류장학금 환수 대상자가 됨
  • - 파견 종료 후 반드시 파견대학에서 성적표를 수령 후 귀국할 것을 권장. 수령 불가 시 외국대학에 성적표를 우편으로 발송해줄 것을 요청하고 귀국해야 함. 국제교류처에 성적표 도착시 학생들에게 개별 안내
 
학점인정
우리학교 재학생이 국외 다른 대학 등에서 이수한 교육, 연수를 우리 대학교의 학점으로 인정받는 제도
구분 인정범위
취득가능학점
기간 ~16학번 17학번~ 비고
매 학기 최대 21학점 최대 19학점 최소 12학점 권장
2개 학기 최대 40학점
(편입생 35학점)
최대 37학점
(편입생 32학점)
 
학점인정 교과목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비고
전공선택 외국대학 이수 과목 1 외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의 합  
일반선택 외국대학 이수 과목 2 외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의 합  
신청절차

신청기한: 파견 종료 후 다음 학기 종료 30일 전까지

신청방법: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학점인정신청(귀국보고서 작성 필수)
구비서류

  • - 학점인정신청서 1부
  • - 해외대학 성적증명서 원본(수학대학 취득학점 기록) 1부
  • - 해외대학 성적증명서 번역본(국문) 1부
  • - 강의계획서 원본 각 1부(학점인정신청서에 기재한 모든 과목)
  • - 강의계획서 번역본(국문) 각 1부(학점인정신청서에 기재한 모든 과목)

제출부서: 지도교수, 학부(과)장 서명 받기 전 국제교류처에 먼저 제출

유의사항 수학기간 동안 우리학교에 등록 및 재학생 신분 유지 필수 개별 휴학신청 하지않음 합격후 최종파견학생의 경우 국제교류처에서 일괄 재학생 등록함
※ 동일교과목(전공필수) 인정여부는 학과 및 국제교류처 담당자가 사전 상담 후 학점인정 신청 할 것
학점인정 신청후 행정절차
국제교류처 서류 접수 및 검토 후 학부(과)장에게 통보
 
소속 학부(과)장 소속학부(과) 회의 심의를 마친 후 학점인정여부 결정
 
학사지원과 등록금 납부사실을 확인한 후 해당 학생이 학부(과)에서 인정받은 학점(성적) 내용을 성적처리
Tel : +82-2-970-9206~7 Fax : +82-2-970-9229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