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방문학생
프로그램 정의
국제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인재육성을 위해 우리대학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한 자매대학에 한 학기 또는 두 학기를 파견한 후 학생이 취득한 학점을 우리대학 학점으로 인정하는 프로그램
프로그램 종류
|
교환학생(Exchange Student) |
방문학생(Visiting Program) |
내용 |
자매대학으로 파견하며 등록금 및 국제교류장학금 지원 있음 |
신청학기 |
최대 2개 학기 파견 가능 |
신청학점 |
매 학기당 최대 19학점 2개 학기 최대 37학점 인정 가능 (편입생은 32학점) |
등록금 납부 |
우리대학 및 외국대학 등록금 상호 면제 |
- 우리대학 등록금 면제
- 외국대학 등록금 납부
- *SAF 프로그램 |
※ SAF(The Study Abroad Foundation)
- - 방문 학생 프로그램으로 선발 인원수 제한 없고 합격률 높음.
- - 해외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 및 학기는 우리대학 규정에 따라 인정됨.
- - 홈페이지 주소: http://korea.studyabroadfoundation.org/
장학
교환학생 : 우리대학 등록금 면제, 외국대학 등록금 면제 + 국제교류장학금
방문학생 : 우리대학 등록금 면제, 외국대학 등록금 납부 + 국제교류장학금
구분 |
장학금 지원 내역 |
파견 전 선지급분(70%) |
파견 후 후지급분(30%) |
교환/방문학생(미주,유럽) |
1,000,000원 |
500,000원 |
교환/방문학생(아시아) |
300,000원 |
200,000원 |
기타사항
파견 기간 중 우리대학 등록금 전액 면제(최대 2학기)
· 외국대학 등록금 면제(단, 미국 및 일부 영국 대학은 외국 대학에 등록금 납부)
* 파견대학 사정에 따라 기숙사비 지원 가능여부 변동될 수 있음
· 외국대학 이수학점의 우리대학 졸업학점 인정(단, 편입생의 경우 1년간 최대 (~16학번) 35학점 / (17학번~) 32학점 까지 인정)
* 예산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파견학교별 혜택은 상이하므로 파견대학 및 선발에서 필히 확인바람
※ 외부장학 추가 지원가능
자세한 문의사항은 본교 장학처 및 외부 장학 기관에 문의
선발 및 파견시기
파견시기 |
선발공고 |
서류 접수기간 |
면접 |
합격자 발표 |
주요선발지역 |
가을학기 (2학기) |
1월 둘째주 |
공고일 ~ 1월 31일 |
서류접수 마감 후 일주일 이내
※ 필요시 선발 공고문에 사전 공지
|
면접 심사 후 일주일이내 |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아시아 |
봄학기 (1학기) |
7월 둘째주 |
공고일 ~ 7월 31일 |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아시아 |
※ 서류접수 마감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일까지 서류 접수기간 마감
※ 선발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매학기 대학 및 국제협력팀 공지사항에 게시되는 선발공고를 필히 확인 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세부사항
지원자격
※ 매학기
선발공고에 따름
|
- - 우리대학에서 2개 학기 이상 재학한 학부생 (파견대학에 따라 2학기 이상일 수 있음, 휴학생 가능)
* 조기졸업자, 졸업예정자, 졸업유예자, 수료생의 경우 지원 불가능
- - 학업 성적이 평점 3.0 이상인 학생 (단, 파견대학에 따라 평점평균기준 다를 수 있음)
- - 외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조건 (어학, 성적, 선이수 과목 등)을 충족한 학생*
* 파견 모집 대학 및 학교별 외국어 자격 기준은 모집시기별 변동되므로 공고 참조
- - 학칙에 의해 징계를 받은 적이 없는 학생 (학사 경고자 제외)
- -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학생
- - 파견이력이 없거나 1개 학기 파견이력이 있는 학생 (2개 학기 이상 기파견자 신청 불가)
- - 파견기간 중 수료(졸업) 등으로 인한 학적 변동이 없는 학생
- - 졸업에 필요한 총 취득학점 중 이수할 학점이 남아있는 학생(교양 및 전공학점 무관)
|
지원서류 |
- - 해외파견학생 지원서 및 수학계획서 각 1부(통합정보시스템 작성 및 제출)
- - 지도교수 추천서 1부
- - 해외파견학생 서약서 1부
- - 성적증명서(영문) 1부
- - 공인어학성적표 1부 (지원시점 기준 2년 이내 유효성적에 한함, 원본지참)
|
지원시 유의사항
- - 비자 발급 소요경비와 파견기간 중 숙박비 등 체제비는 지원자 본인 부담
- - 우리대학은 예비 선발자를 학생교류협정체결 해외대학에 추천하며, 최종 선발 여부는 해당 대학에서 결정하고 입학 불가로 결정할 경우 지원자는 이에 대한 이의 제기를 할 수 없습니다
- - 학과제한 대학의 경우 본인의 전공과 파견 후 이수할 수 있는 과목을 고려하여 지원해야 하며 모집 학과와 지원자 전공의 차이로 해외대학 에서 입학 불가로 결정할 경우 지원자는 이에 대한 이의 제기를 할 수 없습니다
- - 상대교에 교환학생 지원 신청서 제출 후 파견을 취소할 수 없으며, 지원자 개인 사정에 의해 취소할 경우, 향후 국제교류프로그램에 재지원이 불가하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신중하게 지원해야 합니다
- - 파견대학에서 학업을 중도 포기하거나 휴학하는 경우, 교환학생 파견을 무효로 하며 취득학점을 인정하지 않음 단, 중도포기원(소정 양식)에 의거 학교의 승인을 얻은 자는 취득학점은 인정하되, 향후 본교의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 - 학교의 지원 여부 및 해외대학 입학허가와 상관없이 대사관 비자신청 결과는 지원자 본인의 책임으로 합니다
- - 상대교 이수 과목(전공, 교양, 프로젝트)의 정해진 규칙을 준수해야합니다
- ※ 지원자는 국제협력팀 홈페이지(파견프로그램중 체험후기) 확인 및 기타 관련정보를 최대한 수집해야 합니다
-
파견절차
1. 모집 공고․접수 |
- 매 학기 대학 공지사항 및 국제교류처 공지사항에 선발 공고 게시 |
2. (1차) 서류전형 :
학점 및 외국어성적 서류 심사
|
- - 온라인지원서 접수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지원서,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 작성
- - 파견 가능 대학 목록에서 최소 1지망~최대 3지망까지 선택하여 지원 가능
- - 온라인 지원시 준비 서류
: 해외파견학생 서약서, 지도교수추천서, 성적증명서, (서류 접수일 기준) 유효한 공인 외국어 성적표,
|
3. (2차) 면접심사 :
외국어 면접
|
- - 필요시 당해학기 선발 공고문에 사전 공지
- ※ 본교 예비합격자 선발 이후, 해외대학에 따라 개별 면접이 있을 수 있음
|
4. 예비합격자 발표 |
-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서류 및 면접 결과 확인
|
5. 예비합격자 오리엔테이션 실시 |
- - 모든 예비합격자는 반드시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야 하며, 미 참석에 따른 책임은 학생에게 있음
|
6. 외국대학 입학지원서 작성 |
|
7. 외국대학 선발 전형 결과 발표 |
- - 우리대학에서 예비합격을 하여도 외국대학에서 입학을 거부하면 파견이 취소될 수 있음
- - 수학기간은 외국대학에서 지정하는 기간으로 함
|
8. 입학허가서 수령 후 비자 신청 및 출국 준비 |
- - 일반적으로 국제교류처로 발송되며, 연락을 받은 학생은 사무실을 방문하여 수령
- - 선발 이후 파견 전까지의 모든 준비 과정(입학허가서, 기숙사 신청, 비자 준비, 수강신청 등)은 기본적으로 파견 학생 개인의 책임 하에 진행해야함
|
9. 추가서류 제출서류 업로드
(국제교류장학금 선지급분 수령)
|
-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추가서류 제출 업로드, 완료한 학생에 한해 국제교류장학금 선지급분 지급
- - 추가 제출 서류 : 파견대학 입학허가서, 항공권, 유학생보험가입증서
|
10. 파견대학 수학 |
- - 파견 해당학기에 본교 재학생이어야 함, 휴학생인 경우 해당 학기에 복학하여 재학생 신분 상태를 유지
- - 파견기간 동안에는 본교 온라인 강좌를 포함한 모든 과목 수강신청 불가
- - 파견 전후 계절학기 수강 가능(담당자와 사전 상담 필수)
|
11. 귀국보고서 및 학점인정 신청
(국제교류장학금 후지급분 수령)
|
-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귀국보고서 및 학점인정 신청, 파견 후 다음학기 종료 30일 전까지 학점인정신청을 완료해야함
- - 학점인정을 완료한 학생에 한해 국제교류장학금 후지급분 지급
- ※ 학점인정 미신청시, 기 지급된 등록금 및 국제교류장학금 환수 대상자가 됨
- - 파견 종료 후 반드시 파견대학에서 성적표를 수령 후 귀국할 것을 권장. 수령 불가 시 외국대학에 성적표를 우편으로 발송해줄 것을 요청하고 귀국해야 함. 국제교류처에 성적표 도착시 학생들에게 개별 안내
|
학점인정
우리학교 재학생이 국외 다른 대학 등에서 이수한 교육, 연수를 우리 대학교의 학점으로 인정받는 제도
구분 |
인정범위 |
취득가능학점 |
기간 |
~16학번 |
17학번~ |
비고 |
매 학기 |
최대 21학점 |
최대 19학점 |
최소 12학점 권장 |
2개 학기 |
최대 40학점
(편입생 35학점) |
최대 37학점
(편입생 32학점) |
|
|
학점인정 교과목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전공선택 |
외국대학 이수 과목 1 |
외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의 합 |
|
일반선택 |
외국대학 이수 과목 2 |
외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의 합 |
|
|
신청절차 |
신청기한: 파견 종료 후 다음 학기 종료 30일 전까지
신청방법: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학점인정신청(귀국보고서 작성 필수)
구비서류
- - 학점인정신청서 1부
- - 해외대학 성적증명서 원본(수학대학 취득학점 기록) 1부
- - 해외대학 성적증명서 번역본(국문) 1부
- - 강의계획서 원본 각 1부(학점인정신청서에 기재한 모든 과목)
- - 강의계획서 번역본(국문) 각 1부(학점인정신청서에 기재한 모든 과목)
제출부서: 지도교수, 학부(과)장 서명 받기 전 국제교류처에 먼저 제출
|
유의사항 |
수학기간 동안 우리학교에 등록 및 재학생 신분 유지 필수 개별 휴학신청 하지않음 합격후 최종파견학생의 경우 국제교류처에서 일괄 재학생 등록함 |
※ 동일교과목(전공필수) 인정여부는 학과 및 국제교류처 담당자가 사전 상담 후 학점인정 신청 할 것
학점인정 신청후 행정절차
국제교류처 |
서류 접수 및 검토 후 학부(과)장에게 통보 |
|
|
소속 학부(과)장 |
소속학부(과) 회의 심의를 마친 후 학점인정여부 결정 |
|
|
학사지원과 |
등록금 납부사실을 확인한 후 해당 학생이 학부(과)에서 인정받은 학점(성적) 내용을 성적처리 |